[알쓸신Job] ep.4 호텔리어 이야기
[알쓸신Job] ep.4 호텔리어 이야기
  • 영산대신문
  • 승인 2019.09.29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신선한 Job 네 번째 이야기, 호텔리어

 

호텔리어, 호텔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을 지칭한다.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서비스 제공자라는 의미에 더 가깝다호텔리어란 호텔의 모든 서비스를 관리하고 책임지는 사람으로 흔히 알고 있었다.

오늘 알쓸신Job에서는 호텔리어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히 파헤쳐 보려 한다.

 

우선 첫 번째, 호텔리어가 되는 길은 다양한 국제 비즈니스와 외국어, 그리고 호텔서비스를 공부해야 한다. 호텔의 운영상 외국인 고객들을 응대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제적인 호텔리어가 되기 위해선 다양한 수련과정을 통하여 자질과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보통 호텔리어는 국내 대학에서 관광 관련 전공을 하거나 세계적으로 우수한 호텔경영학 분야의 대학들을 선택해, 학위를 취득하는 것과 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텔학교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능한 호텔리어 되기 위해서 무조건 유명 대학이나 세계적인 호텔학교를 꼭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들이 호텔 서비스의 자질과 능력만 갖추고 있다면, 고졸자나 비전공자도 훌륭한 호텔리어가 될 수 있다.

두 번째, 호텔리어 직업의 세계는 어느 직장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응대하고 국제무대를 다니게 된다. 다른 직업 또한 그러하겠지만, 호텔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알아서 충족시켜 준다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호텔경영을 전공했다고 그러한 서비스가 나오는 것이 아니리서 더 그렇다.

 

세 번째, 호텔 취업에 관련된 부분이다. 호텔리어는 그에 관련된 모든 부서들 쪽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프론트오피스와 백오피스로 나뉘게 된다. 프론트오피스는 카운터에서 고객을 직접 응대하며 예약확인, 객실안내 등 고객들을 대면하는 업무를 맡는다. 백오피스는 고객을 대면하지 않고, 홍보나 마케팅 등과 같은 사무적인 업무를 맡는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전망에 대한 부분이다. 연봉은 각 호텔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대기업이 오너로 있는 호텔들은 통상적으로 신입 평균 연봉이 3000만원 초 중반이며, 외국계 체인호텔은 1800만원~2200만원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호텔리어는 21세기 유망직종으로 부각되어 있다. 관광산업이 곧 미래라 자칭하며, 많은 국가들이 전략적 산업으로 인식하여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현재 추세이다. 앞으로 관광산업은 국제 비즈니스로 발돋움하여 유능한 호텔리어와 감각과 경영능력이 있는 전문가들을 필요로 할 것이다.

 

 

 

 

현직 부산 뷰 호텔 허문구 사장
현직 부산 뷰 호텔 허문구 사장

 

아래는 부산 뷰 호텔을 경영하고 있는 허문구 사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

.

Q1. 호텔리어라는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1. 호텔리어라는 직업을 이해하는데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호텔이란 고객에게 청결하고 객실을 제공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박 공간이면 된다. 청결한 객실과 친절한 서비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제공할 수 있는 구성원 모두가 호텔리어라 할 수 있다.

 

Q2. 호텔에 취업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A2. (호텔에서 할 일은) 실제로 세분화되어 있다. 단순히 서비스 맨인지, 프론트 팀인지, OTA 부서가 될 것인지, 분야는 많다. 호텔에서 매출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마케팅 OTA 팀을 가장 중요시하고, 많은 비중을 두긴 하지만 프론트 및 청소, 서비스 모든 부분에서 또한 최고가 되어야 고객이 다른 고객을 추천하고 다시 재방문 의사를 가진다. 서비스 맨 프론트는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만 있다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사실 호텔에서도 중요시 여기는 게 이미지이기 때문에 서비스 맨 프론트 팀에는 깔끔한 이미지에 외국어 의사소통하면 된다. 예약 대행 및 해외 영업을 담당할 수 있는 OTA와 경영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호텔 산업을 이해해야 한다.

 

Q3. 호텔에서 일하면서 자주 나타나는 문제가 있나요?

A3. 세상이 바뀌어 전화로 예약하고 문의하는 시대가 지났다. 인터넷 또는 앱을 통해서 판매와 후기까지 이루어진다. 그리고 대행사를 통해 객실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행사들의 잘못된 안내가 고객들과의 혼선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Q4. 이 호텔 알을 처음 시작하셨을 때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기억에 남는 상황이 있나요?

A4. 부산 뷰 호텔은 많은 히스토리가 있는 호텔이다. 부친께서 직접 지었고, 13년 운영 후 호텔 전체를 리모델링하는 대공사를 통해서 비즈니스호텔로 탈바꿈했다. 건축도면부터 시공 시행 까지 직접 했는데, 정말 힘들었다. 전문 인력이 있었다면 더 멋진 호텔을 지을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웃음)

 

Q5. 앞으로 호텔리어 직업을 하고 싶은 분들한테 하고 싶은 말

A5. 부산에는 크고 작은 호텔들이 벌써 500개가 넘는다. 2000년도 이전에 여관에서 모텔로 변화 하는 시대가 있었다. 그리고 19년이 흐른 지금 모텔은 올드한 이미지고 호텔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호텔 시장은 점차 커질 것이다. 호텔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취업 기회는 많을 것이라고 본다. 1성급 호텔이 되든, 5성급 호텔이든 그 분야에서 전문 인력이 되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경영진은 분야의 가장 뛰어난 이에게 투자하고 독려할 것이다. 시작은 별 차이가 없다. 분야에서 실무경험과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젠간 힘들고 지치는 순간이 올 것이다. 그럴 때마다 성공한 모습의 자신을 상상해 보는 건 어떨까? 그러면 다시 힘을 내 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과정을 우리 알쓸신Job과 함께 해보자.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신선한 job 네 번째 이야기

*출처: 네이버 검색 블로그 ⌜호텔리어⌟

 

 

‘멈추지 말고 한 가지 목표에 매진하라. 그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 안나 파블로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